친환경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상임대표 구희현)는 30일 성명을 내고 “서울시 고교무상급식 실시 발표를 환영하며 학생수가 가장 많은 경기도에서도 조속한 실시계획을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2021년부터 국립·공립·사립 등 학교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초·중·고교에서 친환경 무상급식을 시행하겠다고 29일 발표했다.

경기운동본부는 “학생수, 학교수, 인구수가 가장 많은 경기도에서는 기존 하남시에 이어 군포, 의왕, 안양, 부천, 광명, 안성, 용인, 김포, 성남, 수원, 안산, 과천시에서 고교무상급식을 실시하겠다고 한다”며 “이로써 경기도 31개 시군 중에서 13곳의 시·군 자치단체에서는 경기도와 교육청의 지원없이 고교무상급식을 2019년도부터 실시하겠다고 결단을 내린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나 나머지 18개 시군 소속의 고교생과 학부모들은 본의 아니게 혜택을 못받거나 차별받을 처지에 놓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경기운동본부는 “유치원부터 중학교까지는 경기도 시·군 자치단체와 경기도교육청이 분담하여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는데 고교무상급식을 순전히 시·군 자치단체의 예산으로 실시한다면 그만큼 재정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 어려움을 현실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기도지사와 경기도교육감이 고교무상급식 예산을 공식적으로 편성해서 시·군 지자체와 공동분담을 해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경기운동본부는 경기도 친환경무상급식 발전을 위한 제안으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고교 친환경무상급식 실시 계획 발표 △식품비-인건비 분리 △조리종사자 노동환경 개선 대책 수립 △경기도친환경급식지원센터 본래의 기능과 역할 강화 △경기도의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시설, 군대 등 먹거리 취약층에게 공공급식 확대 △국회의원들에게 학교급식법 개정 요구 등을 요구했다.

이 같은 제안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경기도지사. 경기도교육감, 경기도의회 의장, 더불어 민주당 경기도의회 대표와 경기도 급식관계자 및 전문가 등과의 조속한 면담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