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도지사가 추진에 나서면 농민들의 저항 만만치 않을 것”

▲ 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 저지 경기농민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 저지 경기농민 기자회견’이 9일 오전 경기도의회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농 경기도연맹에서 주최했다. 이길연 의장, 남창현 부의장 등 회원 10여명이 참석했다.

전농 경기도연맹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와 경기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3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를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지역으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문재인 정부의 농정 핵심사업으로 2022년까지 전국에 4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전농 경기도연맹은 “농민들은 이 사업이 이명박 정권이 추진하다 중단된 동부팜 화옹사업, 박근혜 정권의 공약이었던 ICT융합 스마트농업 정책과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인다”며 “전면에 대기업이 나서느냐 정부가 나서느냐의 차이 밖에 없다”고 일갈했다.

특히 전농 경기도연맹은 “청년농업인을 우선으로 뛰어들게 하여, 도시노동자 평균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소득을 받게 된다면 그 청년들의 미래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전농 경기도연맹은 “1조원 이상 투여되는 대형 규모의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현장농민들은 철저히 소외되어 있다”는 점, “공청회, 토론회 한 번 하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다”는 점 등을 심각한 문제로 지적했다. “농업계 4대강 사업이라 평가받는 ‘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전농 경기도연맹은 “농업농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생산이 아닌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대책을 내놨다. “쌀을 비롯한 주요농산물에 대한 가격보장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모두 안정적인 농업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길연 의장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그대로 진행된다면 청년농업인은 설 자리가 없어진다”며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창현 부의장도 “수천억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경기도의회, 경기도 농민들은 어떤 사업인지,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도 알지 못한다”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추진에 나서면 농민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농 경기도연맹은 경기도 농정해양국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입장문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