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2018 혁신학교 아카데미 직무연수 3기 운영

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원장직무대리 전옥주)은 8월 6일부터 9일까지 고양시 동양인재개발원에서 ‘2018 혁신학교 아카데미 직무연수 3기’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2018.3.1.자 지정된 경기 북부 소재 초, 중, 고 혁신학교 교원 215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수업 방법 및 실습을 통해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교실 안 혁신교육 실천을 위해 마련했다.

연수 강좌는 ▲미래사회와 교육, ▲혁신학교에 대한 사색, ▲학교란 무엇인가, ▲혁신학교 성장 사례 나눔, ▲학교혁신 워크숍Ⅰ, Ⅱ ▲ 혁신학교 정책 이해, ▲혁신학교와 네트워크 ▲전환의 시대, 교육혁신 논리와 과제 등이며, 신규 혁신학교 교원들이 혁신학교 운영에 필요한 교육과정으로 편성했다.

‘미래사회와 교육’은 미래사회에 대한 조망, 앞으로의 교육의 방향에 대해 소통하는 과정으로 혁신학교 철학을 깊이 고민하는 시간이다.

‘혁신학교에 대한 사색’은 혁신학교 운영교 교장, 교사, 학부모, 혁신학교 졸업생 등과의 포럼으로 혁신학교 운영 사례, 운영 방향, 어려웠던 점 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진다.

‘학교란 무엇인가’, ‘혁신학교 성장 사례 나눔’에서는 초, 중, 고 혁신학교의 우수 사례를 통해 학교 문화와 수업 개선으로 학교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혁신학교 정책 이해’, ‘혁신학교네트워크’, ‘전환의 시대, 교육혁신 논리와 과제’는 2018 혁신학교 정책 설명, 혁신학교 네트워크의 필요성, 운영 방향 및 운영 사례 공유, 교육혁신의 비전과 실천 등을 통해 혁신 역량을 강화한다.

‘학교혁신 워크숍 Ⅰ과 Ⅱ’는 혁신학교 4대 중점과제인 민주적 학교운영, 윤리적 생활공동체, 전문적 학습 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초, 중, 고 분반 편성하여 전문가의 강의(문답), 토의(론), 워크숍 등 상호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한다.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정경동 교원연수부장은 “경기도교육청의 혁신교육3.0이 미래교육의 시작”이라면서, “이번 연수를 통해 상호 정보제공 및 교류 기반으로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문화 중심의 민주적, 자발적인 혁신학교 운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