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6일 성명을 내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의회에 ‘경기도 공항버스 갱신 불허와 신규 사업자 선정’ 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남경필 전 경기지사는 6.13 지방선거 직전, 기간이 만료된 공항버스 23개 노선의 한정면허를 시외버스로 전환했다”며 “관련 부서는 정상적인 절차를 통한 한정면허 갱신 불허와 신규 사업자 선정이라고 주장하지만, 이 과정에서 불법과 특혜, 재량권 남용 등 공정성과 공익성을 상실한 적폐 행위 의혹이 매우 짙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경기도는 한정면허 갱신을 불허하고, 시외버스 사업자를 모집한다는 정보를 비정상적으로 특정 업체를 따돌린 채 일부 업체와 공유하는 불공정한 행위와 명확한 입찰 규정이 있음에도 공모 기준을 어기고 운행할 차량과 인력조차 확보하지 못한 특정 업체의 자격을 박탈하지 않는 등의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짙다”고 말했다.

특히 연대회의는 “공모에 참여하지도 않은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한 것과 집행부서 관련 공무원들이 직접 나서서 기존 한정면허 업체의 차량과 인력을 특정 업체에 빌려 주라는 압력까지 행사했다는 것은 중대한 범법행위에 해당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연대회의는 “경기도가 전날 노선 면허를 바꿨는데도, 실제로는 전날 자격을 박탈 당한 버스업체가 운행한 사실과 노선 무면허 사업자는 관련 법에 따른 형사 처벌 대상임에도 경기도는 수십 명의 인력을 현장에 투입하고도 이를 눈감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이런 불법과 편법, 특혜 의혹으로 점철된 행정행위에 대해 경기도 인수위원회의 ‘원복’ 입장은 당연하다”며 “경기도민은 다시는 불법과 특혜 등의 행위가 반복되지 않게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행정의 개혁과 제도적인 대책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연대회의는 △관련 공무원들의 직무 배제 △민간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철저한 진상 조사 및 결과 공개 △결과에 따른 조치와 재발방지 대책 수립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