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공사현장, 안전마을사업지 민원현장 잇따라 방문

▲ 민원현장을 방문한 염태영 수원시장. ⓒ뉴스Q

염태영 수원시장은 27일 최근 주민 안전 관련 민원이 제기된 수인선(수원-인천 복선전철) 공사현장 인근 고색동 일원과 안전마을 사업지인 세류3동·매산동·서둔동 일원을 찾아 주민 목소리를 듣고, 철저한 안전대책을 주문했다.

이날 염 시장이 먼저 찾아간 곳은 수인선 2-1공구 인근 고색동 일원이다. 최근 공사로 인한 주택균열로 주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민원이 제기된 곳이다.

고색로66번길 일원 주택가의 벽면 균열 상태와 응급 보수 현황을 둘러본 염 시장은 “주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시로 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피해 주민에 대한 철도공단·시공사의 보상과는 별개로 주민 안전을 위해 시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검토해 시행하라”고 주문했다.

염 시장은 이어 세류3동·매산동·서둔동 일원을 찾았다. 이들 3개 동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안전마을 사업’을 추진한 곳으로, 사업이 마무리된 뒤 최근 사후관리가 부족하다는 민원이 발생한 바 있다.

염 시장은 “주민 생활안전을 위해 설치한 CCTV, 안심등, 안전부스, 안심로고젝터 등이 제 역할을 다하려면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수”라며 “현장을 꾸준히 점검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즉시 수리·보수해 안전마을 사업이 그 취지에 맞게 정착할 수 있도록 애써달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새롭게 안전마을 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기존 안전마을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원시는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관내 10개 동을 ‘안전마을’로 지정하고, 주민 안전을 위한 환경개선사업을 진행했다. 올해는 신규 안전마을 지정 없이 기존 ‘안전마을’의 사업정착 현황을 파악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