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정당·시민사회단체, “철도 민영화, 박 정권 퇴진 각오해야”

▲ 철도 민영화 저지! 철도노조 파업 지지!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박근혜 정부의 철도 민영화 강행에 맞서, 수원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은 철도노동자들의 파업이 정당하다며 지지하고 나섰다.

‘KTX 민영화 저지 및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수원대책위원회’(이하 수원대책위)는 6일 오전 11시 수원역 대합실에서 ‘철도 민영화 저지! 철도노조 파업 지지! 기자회견’을 열었다.

수원대책위에는 전국철도노동조합 서울지방본부,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수원용인오산화성지부, 수원YWCA, 수원여성회, 수원경실련, 통합진보당 수원시협의회 등 36개 단체가 함께했다.

철도노조는 이미 지난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9일 오전 9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수원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철도 민영화 반대’ 대선 공약을 파기하고 끝내 철도 분할 민영화를 강행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의 철도 민영화 강행에 맞선 철도노동자 파업은 정당하다”고 밝혔다.

수원대책위는 또한 “철도노동자들과 전국 철도 민영화 반대 대책위들은 전국 곳곳에서 요금 폭등, 대형 열차 사고 위협, 철도 공공성 약화 등 온갖 폐혜를 가져올 철도 민영화를 반대하는 1백만명 서명을 받았다”며 “국민들의 민영화 반대 여론은 박근혜 정부가 말한 ‘국민적 합의’가 바로 철도 민영화 반대로 모아진 것임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대책위는 이어 “민영화 반대 파업은 대다수 국민들의 이익을 지키는 정의로운 파업”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이 정당한 파업을 ‘국민의 발을 볼모로 한 불법 파업’으로 탄압을 가한다면, 이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수원대책위는 △박근혜 대통령 국민에게 약속한 철도 분할 민영화 강행 즉각 중단 △수서발 KTX 민영화를 위한 철도공사 임시이사회 개최 즉각 중단 △철도산업 민영화와 전면 시장 개방을 위한 WTO 정부조달협정 재가는 국회의 비준이 없으므로 위법이며, 즉각 취소 등을 거듭 요구했다.

▲ 총파업투쟁 결의를 다지는 전병일 철도노조 부곡차량지부장. ⓒ장명구 기자

전병일 철도노조 부곡차량지부장은 “한국철도공사가 주식회사가 되는 순간 외국자본이 철도를 가져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왜 박근혜 정부는 철도를 민영화하려고 하냐”고 맹비난했다.

전 지부장은 “철도 민영화는 재벌이나 외국자본을 키워 주는 것 아니냐”며 “시민 여러분들이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반드시 철도 민영화를 막겠다”고 다짐했다.

이성호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대표는 “철도 민영화가 되면 요금이 오른다는 것을 시민들은 다 안다”면서 “ 박근혜 정부와 언론만 모른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철도 민영화를 강제로 밀어붙이면 박근혜 정권은 퇴진할 각오를 하라”고 경고하며 “시민 여러분, 철도파업으로 잠시 불편할 수 있지만 철도노동자들이 파업을 해야 불안에 떨지 않고 철도를 탈 수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수원대책위는 수원역에서 시민들에게 홍보물을 나누어 주면 1시간 가량 홍보활동을 벌였다.

철도노조 부곡차량지부는 9일 오전 9시 수원역 앞에서 파업출정식을 연 뒤, 대국민 홍보활동, 집회, 촛불문화제 등 본격적인 총파업투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