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등 4개 진보정당,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공동 성명 발표

▲ 항의서를 전달하는 모습. ⓒ뉴스Q

‘경기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 초안 규탄 수원 진보정당 및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공동 기자회견’이 9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민중당 등 4개 진보정당과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했다.

이한길 수원YMCA 간사, 윤진영 수원일하는여성회 대표, 임은지 민중당 수원시지역위원장, 방기형 정의당 수원시위원장, 한진희 수원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김광원 노동당 수원오산화성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최융선 정치개혁수원시민행동 간사 등이 참석했다.

수원 진보정당 및 시민사회는 성명을 통해 “기득권 사수에 일조하는 경기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를 강력 규탄”하며, △4명으로 동결된 수원시의원 비례대표의 8명 이상 확대 △현재 0개인 4인 선거구의 대대적 확대 등을 주장했다.

최융선 간사는 “수원시의원 정수가 37명으로 3명 증원되었는데 비례의원이 4명으로 동결이라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번 획정 초안은 유권자의 의지가 반영되지 않은 민주주의의 후퇴”라고 비판했다.

한진희 위원장 역시 “경기도 획정위는 공청회까지 개최하며 4인 선거구의 대대적인 확대에 대한 많은 의견을 받았다”며 “그럼에도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2인 선거구 중심 구획은 거대 양당의 적대적 공생관계에 일조하는 결과”라며 질타했다.

한 위원장은 이어 “시민들의 정치적 다양성 반영을 위해 현재 민주, 자유한국, 바른미래 3당으로만 구성된 수원시의회 구성은 달라져야 한다”며 “따라서 4인선거구와 비례대표 확대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라고 지적했다.

기자회견 후 참석자들은 경기도청 자치행정과를 찾아 경기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 간사인 박원철 과장에게 선거구 획정 관련 항의서를 전달했다.

한편 경기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는 지난 6일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토대로 마련한 선거구 획정 초안을 시·군, 시·군의회, 각 정당에 보냈다. 9일까지 의견을 받은 뒤 최종안을 14일까지 도지사에게 제출하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