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김현삼 의원, “공식 TF 구성 논의” 약속

▲ 정규직 전환 현장 토론회에서 토론을 하고 있는 김현삼 의원. ⓒ뉴스Q 장명구 기자

‘경기도 시·군 일자리센터·주민센터 간접고용 직업상담사 정규직 전환 현장 토론회’가 21일 오전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수도권본부,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 부천지역일반노동조합에서 주최했다. 경기도에서 후원했다.

경기도에서 30% 지원하고 시·군이 운영하는 일자리센터·주민센터 직업상담사는 직접고용 무기계약직 및 기간제(15개 지자체), 간접고용 용역 혹은 민간위탁(16개 지자체) 형태로 근무하고 있다.

16개 지자체 간접고용 용역 혹은 민간위탁 직업상담사는 2019년에도 정규직 전환 여부가 불투명하다. 이에 대한 대책을 경기도와 도의회 차원에서 마련하고자 토론회를 하게 됐다.

토론회 좌장은 박현준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 소장이 맡았다. 한재호 평택시 일자리센터 직업상담사가 ‘경기도 일자리센터·주민센터 직업상담사의 정규직 전환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김현삼, 방성환 경기도의원, 이재영 경기도일자리경제정책과장, 김기홍 평택비정규노동센터 부소장이 토론했다.

박현준 소장은 “직업상담사 문제를 수년전부터 줄기차게 얘기했으나 변화가 없었다”며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내놓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뭔가 결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토론회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고용도 보장되지 않는 직업상담사들이 누구의 직업을 상담해 줄 수 있느냐!”고 따졌다.

이재영 과장은 “간접고용 직업상담사가 굉장히 많다. 그러데 경기도는 30% 재정부담을 하고 있다”며 “행정 여건에 있어서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등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삼 의원은 “결국 이 사업을 시작한 경기도가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며 “경기도, 도의회, 직업상담사 등이 참여하는 공식 TF를 구성해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