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추진 절차·민간사업자 선정 기준 등 설명

수원시가 ‘수원화성 군 공항 이전 사업’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해 예비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수원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군 공항 이전사업 예비사업 설명회’를 열고, 금융·건설·부동산 업체(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원화성 군 공항 이전 사업 추진 절차와 사업 방식, 민간사업자 선정 기준 등을 설명했다.

수원화성 군 공항 이전사업은 2024년까지 진행되며 ‘기부 대 양여(讓與)’ 방식으로 이뤄진다. 수원시가 이전 지역에 새로운 군 공항을 건설해 기부하고, 국방부는 기존 수원화성 군 공항 부지를 수원시에 양여하는 것이다.

국방부는 지난 2월 16일, 화성시 우정읍 화옹지구 일원을 수원화성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발표한 바 있다.

군 공항 이전 총사업비는 6조 9997억 원이다. 군 공항 이전사업에 5조 463억 원, 군 공항 이전 주변 지역 지원사업에 5111억 원, 종전부지 개발에 782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신 군 공항 면적은 14.5㎢로 기존 군 공항(5.2㎢)의 2.8배에 이른다. 11.7㎢ 부지에 시설이 배치되고, 소음 완충 지역이 2.8㎢다.

이전지역 지원사업은 이전 지자체·주민과 협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소음피해 지원사업 ▲주민 생활 편익사업 ▲공공시설 지원사업 ▲지역개발 지원사업 등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는 내년 군 공항 이전 후보지가 선정되면 공개모집 방식으로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민간사업자는 재원조달, 신 군 공항 건설, 종전부지 개발 등을 맡게 된다.

수원시는 ▲재원조달 역량 ▲공항건설(이전 부지) 및 도시개발(종전부지) 경험 ▲대규모 사업 수행 경험 등을 평가해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의택 수원시 군 공항이전추진단장은 “군 공항 이전사업 계획이 추진되려면 민간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면서 “각 분야 전문가들 의견을 듣고, 효과적인 사업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사전설명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