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아내자! 최저임금 꼼수! 쟁취하자! 근속수당!”

▲ 구호를 외치는 박미향, 김영애, 조미란 지부장.(오른쪽부터) ⓒ뉴스Q 장명구 기자

경기도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25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포했다.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10월 25일 무기한 총파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이 16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 광역시·도 교육청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전국여성노동조합 경기지부가 뭉친 연대조직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박미향 지부장,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김영애 지부장, 전국여성노동조합 경기지부 조미란 지부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노조측 연대회의와 사용자측 교육부, 15개 광역시·도 교육청이 참여하는 집단교섭이 지난 8월 18일부터 열렸다.

하지만 사용자측은 근속수당 도입의 전제조건으로, 최저임금 인상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시급산정 월기준시간을 209시간(최저임금 월기준시간)으로 변경할 것을 고집해 교섭은 장기간 파행을 겪고 있다.

현재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시급산정 월기준시간은 243시간(토요일 유급 포함)이다. 이를 209시간으로 변경할 경우, 2017년 최저임금 6,470원에서 2018년 최저임금 7,530원으로 오르는 것이 아니라, 6,640원 정도에서 최저임금 7,530원으로 오르게 된다. 결국 임금 인상폭이 170원 정도 깎이는 셈이다.

연대회의는 지난 9월 27일 새벽부터 추석 명절을 포함해 15일 동안 집단 단식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명절이 끝난 지난 10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조희연(서울), 김석준(부산), 장휘국(광주), 박종훈(경남) 교육감이 농성장을 방문, 집단교섭 파행사태에 책임감을 느끼며 이후 성실히 교섭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대회의는 사용자측의 성실히 교섭하겠다는 의견을 존중해 집단교섭에 임하면서도, 성실 교섭 약속만을 믿고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다는 입장이다.

▲ 취지 발언을 하는 박미향 지부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연대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교육청의 최저임금 꼼수를 규탄하며 10월 2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돌입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연대회의는 “예정된 25일 총파업 전까지 아직 시간은 남아 있다. 이제 정부와 교육청이 결단해야 한다”며 “시간끌기식 교섭태도와 최저임금 인상을 무력화시키는 꼼수를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노조의 최소한의 요구안인 2년차부터 근속수당 3만원 제도를 올해 우선적으로 도입해 학교비정규직 차별 해소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삭발을 한 박미향 지부장은 취지 발언에서 “집단교섭은 사용자측에서 예산 타령이나 하는 알맹이 없는 교섭이었다”며 “결국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15일간 단식 노숙농성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특히 박 지부장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추석 명절에 농성장을 찾아와서 사과 한마디 없었다”고 일갈했다.

김영애 지부장은 “사용자측이 교섭을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며 “만행적인 안을 제시한 것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무시하는 처라”라고 질타했다.

김 지부장 역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단 한 번도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애환을 아파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미란 지부장도 “말도 안 되는 시급산정 월기준시간 209시간 조건부 교섭안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모든 책임은 교육부와 광역시·도 교육청에 있다”고 지적했다. “책임있게 교섭에 임해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 구호를 외치는 경기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뉴스Q 장명구 기자
▲ 무기한 총파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