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노동자 박덕제. ⓒ뉴스Q

8. 기아자동차 노동운동의 특징

기아자동차의 노조운동이 본격화된 1987년 이후 15년 이상, NL(National liberty, 민족해방)계열의 기노회와 PD(People‘s Democratic, 민중민주)계열의 민실이 근간을 이루며 2개의 큰 흐름을 형성하여 왔다.

기아자동차의 노조운동이 다른 사업장과 달리 조직 분화가 심하지 않았던 이유는 기아자동차 내의 노조 1세대 선배활동가들의 구심점 역할이 뚜렷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배 활동가들의 권위에 눌려 있었던 젊은 활동가들 사이에 크고 작은 불만들이 제기되기 시작하였고, 2000년 들어와 크게 2개 흐름을 형성해 오던 현장조직의 분화가 본격화되었다.

<그림 1-1>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계속적인 분화와 정치적 결합을 통해 이념적 노선은 사라지고 다양한 입장과 의견을 가진 현장조직이 태생되었다. 노선과 이념의 관계가 아닌 주요인물 중심과 연관관계를 맺으며 임원선거를 중심으로 자생되고 사라지고 있다.

<그림 1-1>

9. 기아자동차 노동운동의 과제와 방향

기아자동차의 노조운동이 양적으로 꾸준히 성장했으나 질적인 부분은 담보하지 못하였다. 이는 특히 97년 기아 부도 이후 현대노무관리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시작되었다.

또한 신자유주의 세계화에 맞선 투쟁에서 패배하면서 현장활동가와 현장조직이 사회정치적인 문제를 외면하고 단사 내 복지와 고용에 대한 의제만 앞세우면서 내적 문제와 외적문제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함도 한몫하고 있다.

타성에 젖은 노사협조주의 그리고 간간히 들어나는 조합 비리에 노동조합과 현장이 실음하고 있다.

지금 기아자동차 내 현장조직 활동에서 필요한 것은 사회정치적 연대와 더불어 상실된 노선과 이념을 명백히 하고 역량을 튼튼히 하는 것이다.

주요 인물 중심의 현장조직 활동이 아니라, 노동운동의 본질적 관점과 목표를 명확히 하는 실천적 현장조직 활동을 구현할 때 기아노동운동은 발전할 것이다.

과거 1세대 선배활동가들의 정신을 거울삼아 미래를 개척해 나가야 한다.

[차 례]
1. 기아자동차 노동조합 설립 및 전개과정
2. 노조창립에서 84년 말까지(노동운동의 암흑기)
3. 노동운동의 준비기(84년 ~ 90년 이전)
4. 노동운동의 탄생기(90년 ~ 96년 이전)
5. 이념적 분화기(1996년 ~ 2003년)
6. 권력 지향적 분화기(2003년 ~ 2012년)
7. 권력 지향적 통합기(2012년 이후 ~ 현재)
8. 기아자동차 노동운동의 특징
9. 기아자동차 노동운동의 과제와 방향     


기아노동자 박덕제

전 민주노동당 화성시위원회 위원장
전 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지부 정책실장

    

*<뉴스Q>에서는 글의 분량이 너무 많아 조금씩 나누어, 4주에 걸쳐 아래와 같이 연재합니다. [편집자주]

1주차: 7월 31일(월) [차례 1, 2, 3]
2주차: 8월 7일(월) [차례 4, 5]
3주차: 8월 14일(월) [차례 6, 7]
4주차: 8월 23일(수) [차례 8, 9]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