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정부 조기탈핵과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시민행동 선포 기자회견. ⓒ뉴스Q

‘문재인 정부 조기탈핵과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시민행동 선포 기자회견’이 17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도탈핵에너지전환네트워크,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기진보연대, 민주노총 경기도본부가 공동주최했다.

경기도탈핵에너지전환네트워크 안명균 실행위원장,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강관석 신부, 이정희 운영위원장, 성남환경운동연합 김상렬 공동대표,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박민수 대외협력국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누구에게도, 어디에도 안전한 핵발전소는 없다”며 “주권자의 선택! 조기탈핵,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문재인 정부는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 여부에 대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여 여론수렴과 공론조사로 국민의 합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며 “우리는 대선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고 국가의 에너지정책과 탈핵로드맵을 포괄적으로 다루지 못한 대통령의 책임을 엄중하게 비판한다”고 따졌다. 다만 “‘참여민주주의를 통해 에너지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라는 결정이 탈핵을 위한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 단체들은 “문재인 정부는 안전한 세상을 위해 조기탈핵으로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핵발전소는 결코 안전하지 않다”며, 그 근거로 △미국 쓰리마일 △구소련 체르노빌 △일본 후쿠시마 등의 원전사고 예를 들었다. “핵발전소는 깨끗하지 않다”며, “고준위 핵폐기물은 최소 10만년 이상 격리보관 해야 한다”고 했다.

이 단체들은 “신고리 5, 6호기는 국민의 뜻으로 백지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고리 5, 6호기가 들어설 부지는 이미 8기의 원전이 들어서 있어 가동된다면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 지역이 된다”며 “원전이 많을수록 사고 위험은 더 커지고 사고가 나면 동시다발성 사고도 유발해 수습도 더 어렵고 피해도 더 커진다는 것은 상식”이라고 말했다. 특히 “신고리 5, 6호기가 들어서는 곳의 반경 30㎞ 내에는 부산과 울산광역시를 포함해 약 380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고 했다.

“핵발전은 인류가 감당하기 어려운 사고위험과 사고 시 제어와 가동 후 제거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사실”이라며 “불가능한 사후처리, 검증조차 쉽지 않은 안전성과 경제성 등 그 어느 누구도 책임질 수 없다”고 질타했다.

끝으로 이 단체들은 “우리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주권자의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에너지 비젼 2030’, ‘서울시 원전하나 줄이기’ 등 이미 많은 지자체는 시민의 참여와 합의로 에너지전환과 혁명을 추구하고 있다”며 “지속가능하고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환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신고리 5, 6호기 건설계획을 백지화시킬 수 있도록 시민행동에 나서 주실 것”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